파이썬

파이썬(python) - Anconda의 필수 명령어들

티베트 모래여우 2021. 7. 23. 01:40
반응형

시작하기 전에

- 파이썬에서의 아나콘다(Anaconda)가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분, 아직 설치를 못 하신 분은 이전 게시글을 먼저 확인해 주세요.

- 하술할 명령어들 중 괄호() 안의 값들은 선택사항입니다.

 

파이썬(python) - 아나콘다(Anaconda)란?

아나콘다(Anaconda)란? 아나콘다는 머신러닝이나 데이터 분석 등에 사용하는 여러가지 패키지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있는 파이썬 배포판입니다. 때문에 해당 분야를 파이썬으로 접근하고자 할 때

tibetsandfox.tistory.com

 


기본 명령어

conda --version

- 설치된 아나콘다의 버전을 출력합니다.

conda info

- 설치된 아나콘다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출력합니다. 버전, 파이썬 버전, 활성화 된 가상 환경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있습니다.

conda update conda

- conda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패키지 관련 명령어

conda install 패키지명(=버전) (패키지명2) (패키지명3)...

-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띄어쓰기로 구분하여 여러개의 패키지를 한꺼번에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 패키지명 뒤에 =와 버전을 명시하면 해당 버전의 패키지가 설치됩니다.

ㄴ conda install numpy=1.1 명령어 실행시 numpy를 1.1버전으로 설치합니다.

- 이렇게 설치한 패키지는 현재 활성화 된 가상 환경에 설치됩니다. 만약 활성화된 가상 환경이 없다면 기본 환경인 base, 즉 전역으로 설치됩니다.

- pip로 패키지를 설치할 수도 있으나 conda 명령어로 패키지를 설치하는 것과 pip로 설치하는 것은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conda 명령어를 쓰면 파이썬 패키지가 아니어도 설치가 가능하고, 의존성을 가진 패키지가 다 같이 설치됩니다.

ㄴ pip를 쓰면 파이썬 패키지만 설치가 가능하고, 지정한 패키지만 단독으로 설치됩니다.

ㄴ 좀 더 자세한 차이에 대해서는 하단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Anaconda | Understanding Conda and Pip

Conda and pip are often considered as being nearly identical. Although some of the functionality of these two tools overlap, they were designed and should be used for different purposes. Pip is the Python Packaging Authority’s recommended tool for instal

www.anaconda.com

 

conda install -n 가상환경이름 패키지명

- 지정한 가상 환경에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활성화 된 가상 환경과 무관합니다.

conda update 패키지명

- 설치된 패키지를 업데이트합니다.

conda update --all

- 현재 가상 환경에 설치된 모든 패키지를 업데이트합니다.

conda list (패키지명) (-n 가상환경이름)

- 현재 가상 환경에 설치된 모든 패키지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 뒤에 패키지명을 인수로 추가하면 해당 패키지가 현재 가상 환경에 설치되어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설치된 패키지일 경우 해당 패키지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같이 보여줍니다.

- 맨 뒤에 가상 환경 이름을 인수로 추가하면 해당 가상 환경에 설치된 패키지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위의 패키지명 인수와 같이 사용 가능합니다.

conda search 패키지명

- conda 저장소 내에 패키지가 존재하는지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 존재하는 패키지일 경우 어떤 버전이 존재하는지 주루룩 나오지만 존재하지 않는 패키지일 경우 에러가 발생합니다.

conda remove (-n 가상환경이름) 패키지명

- 해당 패키지를 삭제합니다.

- 가상 환경 이름을 인수로 줄 경우 해당 가상 환경에 설치된 패키지를 삭제하고, 따로 지정하지 않으면 현재 활성화 된 가상 환경에서 패키지를 삭제합니다.


가상 환경 관련 명령어

conda create -n 가상환경이름 (python=파이썬버전) (anaconda)

- 설정한 이름으로 가상 환경을 하나 생성합니다.

- 가상환경이름 뒤에 python=버전 을 인수로 추가하면 해당 버전의 파이썬으로 가상 환경을 생성합니다.

ㄴ ex) conda create -n hi python=3.7 명령어 실행 시 파이썬 3.7버전을 사용하는 가상 환경이 생성됩니다.

- 맨 뒤에 anaconda를 인수로 추가하면 base에 설치된 패키지를 기본으로 다 설치해줍니다.

conda create --clone 대상가상환경이름 -n 가상환경이름

- 가상 환경을 복사합니다. 복사된 가상 환경은 대상의 패키지를 그대로 가지게 됩니다.

conda env list conda info --envs

- 현재 존재하는 가상 환경들을 모두 보여줍니다.

(conda) activate 가상환경이름

- 지정한 이름의 가상 환경을 활성화 합니다. conda 부분은 생략 가능합니다.

conda deactivate

- 현재 활성화된 가상 환경을 비활성화합니다.

conda remove -n 가상환경이름 --all conda env remove -n 가상환경이름

- 지정한 이름의 가상 환경을 삭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