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파이썬(python) - 아나콘다(Anaconda)란?

티베트 모래여우 2021. 7. 20. 00:23
반응형

아나콘다(Anaconda)란?

아나콘다는 머신러닝이나 데이터 분석 등에 사용하는 여러가지 패키지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있는 파이썬 배포판입니다. 때문에 해당 분야를 파이썬으로 접근하고자 할 때 세팅이 매우 간단해집니다.

또한 아나콘다는 파이썬 가상 환경을 구축하는데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conda라는 환경/패키지 관리자가 존재하며 이 conda를 통해 패키지를 설치하거나 가상 환경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비단뱀(python)에 이어 아나콘다라니..


아나콘다를 써야 하는 이유?

공식 홈페이지에서 설치한 파이썬은 패키지 관리자인 pip를 제외한 어떤 패키지도 추가로 설치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필요한 패키지를 하나하나 손수 설치해야 하며 가상 환경도 virtualenv등을 따로 사용해서 구축해야 하죠.

물론 본인이 아나콘다에 포함된 패키지가 정말 필요 없다면 일반 파이썬을 설치하셔도 무방합니다. 가상 환경이야 아나콘다 말고도 여러 방법으로 구축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머신러닝과 데이터 분석의 입지가 나날이 커지고 두 분야에서 파이썬이 강세를 보이는 현재 시점에선 당장은 필요없을지 몰라도 나중을 생각하면 아나콘다를 써서 나쁠 것은 없겠죠?

여차하면 그냥 가상 환경 관리자로만 써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용량이 크다는 것이 아나콘다의 단점으로 꼽히는데, 이게 마음에 걸리시는 분들은 설치된 패키지의 수를 줄여 용량이 크다는 단점을 보완한 미니콘다(miniconda)라는 것도 있으니 살펴보시면 됩니다.

아나콘다와 미니콘다?


아나콘다 설치하기

주의사항 : 파이썬이 이미 설치되어 있으신 분들은 반드시 삭제 후 아나콘다를 설치 해 주세요! 중복으로 설치할 경우 환경 변수 충돌 등으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단, macOS나 리눅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기본 설치된 파이썬을 무시하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1. 먼저 https://www.anaconda.com/products/individual 에서 아나콘다 설치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Anaconda | Individual Edition

Anaconda's open-source Individual Edition is the easiest way to perform Python/R data science and machine learning on a single machine.

www.anaconda.com

자신에게 맞는 운영 체제에 원하는 파이썬 버전으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2. 설치 파일을 실행하고 쭉쭉쭉 다음으로 넘깁니다.

2.9GB의 위엄

설치 경로는 필요하신 분만 변경하시면 됩니다.

빨간 글씨에 쫄지마세요

다음으로 넘어가면 체크박스가 두 개 있을겁니다.

첫 번째 옵션은 기본으로 해제되어 있을텐데, 이걸 꼭 체크해주세요!

해당 옵션은 환경변수에 아나콘다를 등록하는 옵션이며 이 옵션을 체크하지 않고 설치하면 매번 아나콘다 콘솔을 따로 띄워서 명령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아니면 수동으로 환경변수를 등록해야 합니다) 어느쪽이든 귀찮은건 매한가지니 꼭 환경변수 등록 옵션을 체크하고 설치합시다.

끄읕

그 후 인스톨이 진행되고 또 적당히 넘기다 보면 설치가 완전히 끝납니다.

설치가 잘 되었는지 확인해봅시다.

conda --version

명령 프롬프트를 하나 띄우고 위 명령어를 입력해봅시다.

버전 출력

위와 같이 버전이 나온다면 설치가 정상적으로 된 것입니다. 만세!

아나콘다의 명령어 및 가상 환경 구축은 다음 글에서 다루겠습니다.

그때까지 안-녕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