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파이썬(python) - 매직 메소드(Magic method)

티베트 모래여우 2021. 11. 11. 15:50
반응형

매직 메소드(Magic method)란?

- 매직 메소드는 파이썬에서 사용되는 특별한 메소드들을 의미합니다. 스페셜 메소드(Special method)던더 메소드(Double UNDERscore method)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들은 이미 파이썬 내에 정의되어 있고, 클래스 내부에서 매직 메소드들을 오버라이딩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호출해서 사용하지 않고, 정해진 규칙에 따라 알아서 호출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눈에 띄는 큰 특징이라면 역시 앞 뒤로 언더바가 두 개씩 붙는다는 점이겠네요.

종류가 드럽게 많지만 다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어디에 쓸까?

우선 매직 메소드를 제대로 이해하기 전에 알고 넘어가야 할 것이 하나 있습니다.

파이썬에 존재하는 타입들은 사실 모두 클래스라는 점입니다.

print(int)     <class 'int'>
print(float)   <class 'float'>
print(str)     <class 'str'>
print(list)    <class 'list'>
print(tuple)   <class 'tuple'>
print(dict)    <class 'dict'>

따라서 우리가 사용하는 데이터들은 해당되는 타입 클래스의 인스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우리는 일상적으로 자료형끼리 연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데이터가 클래스의 인스턴스라면, 어떻게 인스턴스끼리 더하고(+) 빼는(-)등 연산을 할 수 있을까요?

이것을 가능하게 해 주는 것이 매직 메소드의 힘입니다. 미리 구현된 __add__, __sub__와 같은 매직 메소드들이 연산자에 따라 자동으로 호출되는 것입니다.

print(dir(int))
# 실제로 int클래스에 dir을 사용해보면 수많은 매직 메소드가 반겨준다.
['__abs__', '__add__', '__and__', '__bool__', '__ceil__', '__class__', '__delattr__', 
'__dir__', '__divmod__', '__doc__', '__eq__', '__float__', '__floor__', '__floordiv__',
'__format__', '__ge__', '__getattribute__', '__getnewargs__', '__gt__', '__hash__', 
'__index__', '__init__', '__init_subclass__', '__int__', '__invert__', '__le__',
 '__lshift__', '__lt__', '__mod__', '__mul__', '__ne__', '__neg__', '__new__', '__or__', 
'__pos__', '__pow__', '__radd__', '__rand__', '__rdivmod__', '__reduce__', '__reduce_ex__',
 '__repr__', '__rfloordiv__', '__rlshift__', '__rmod__', '__rmul__', '__ror__', '__round__',
 '__rpow__', '__rrshift__', '__rshift__', '__rsub__', '__rtruediv__', '__rxor__', '__setattr__',
 '__sizeof__', '__str__', '__sub__', '__subclasshook__', '__truediv__', '__trunc__', '__xor__',
 'as_integer_ratio', 'bit_count', 'bit_length', 'conjugate', 'denominator', 'from_bytes', 'imag', 
'numerator', 'real', 'to_bytes']

즉 1+1 과 같은 연산을 하게 되면 내부적으로 int 클래스 내에 구현되어있는 __add__ 매직 메소드가 호출되어 미리 정의된 기능을 수행하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예시는 아래에서 다루겠습니다.)

물론 매직 메소드가 연산만을 위해 존재하진 않습니다. 매직 메소드는 많은 종류가 존재하며 사용 목적에 따라 알맞은 메소드를 구현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자주 보는 __init__ 메소드도 매직 메소드입니다.

너로 정했다!

종류

종류가 꽤 많으니 대표적으로 몇 가지만 기술하겠습니다.

__new__

- 객체를 생성할 때 가장 먼저 실행되는 메소드입니다. __init__보다 먼저 실행되는게 특징이고 새로 생성된 객체를 반환합니다. 첫 번째 인자로 클래스 자신이 넘어옵니다. 특수한 상황이 아니면 잘 사용하지 않는 메소드 입니다.

__init__

- 우리가 보통 생성자라고 부르는 메소드입니다. __new__ 메소드로 인해 객체가 생성되고 나면 호출됩니다. 데이터를 초기화 하는등의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__del__

- 객체가 소멸될 때 호출됩니다.

__str__, __repr__

- 객체의 문자열 표현을 위해 사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조해 주세요.

 

파이썬(python) - __str__과 __repr__의 차이

개요 파이썬 클래스의 매직 메소드(Magic Method)중 하나인 __str__ 메소드와 __repr__ 메소드의 차이점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두 메소드는 겉으로 보기에 같은 기능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미묘한

tibetsandfox.tistory.com

 

__iter__

- iterable한 객체를 만들때 사용합니다. 이 메소드가 구현되었다면 그 객체는 iterable하다고 합니다.

__next__

- iterator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위의 __iter__메소드와 같이 구현하면 그 객체는 iterable한 iterator가 됩니다.

__len__

- 객체의 길이를 반환할 때 사용합니다. len()함수가 내부적으로 객체의 이 메소드를 호출합니다.

__bool__

- 객체의 boolean 표현을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__add__, __sub__, __mul__, __truediv__

- 각각 +, -, *, / 기호에 매핑되어 해당 연산을 할 때 호출됩니다.

이 외에도 많은 종류의 매직 메소드가 존재하니 한번쯤 찾아보시길 권합니다.


예제

간단하게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 커스텀 클래스를 만들고,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로 사칙연산을 할 수 있게 만들어 봅시다.

class Fruit(object):
    def __init__(self, name, price):
        self._name = name
        self._price = price
        

apple = Fruit("사과", 100000)
durian = Fruit("두리안", 50000)
print(apple + durian) # TypeError 발생
print(apple._price + durian._price) # 작동은 하지만..

우선 Fruit 라는 클래스를 만들고, 속성으로 _name과 _price를 지정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 apple과 durian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과일 객체끼리 연산을 할 수는 없습니다. 직접 속성에 접근하여 연산을 할 순 있지만, 매번 그러기엔 너무 번거롭습니다. 알아서 _price 속성을 기준으로 사칙연산이 된다면 참 좋을 것 같은데 말이죠..

매직 메소드 구현으로 이를 가능하게 해 봅시다.

class Fruit(object):
    def __init__(self, name, price):
        self._name = name
        self._price = price

    def __add__(self, target):
        return self._price + target._price

    def __sub__(self, target):
        return self._price - target._price

    def __mul__(self, target):
        return self._price * target._price

    def __truediv__(self, target):
        return self._price / target._price


apple = Fruit("사과", 100000)
durian = Fruit("두리안", 50000)

print(apple + durian) # 150000
print(apple - durian) # 50000
print(apple * durian) # 5000000000
print(apple / durian) # 2.0
print(f"{apple}와 {durian}") # 사과와 두리안

각각 연산자에 매핑되는 매직 메소드들을 구현했습니다. 따라서 직접 객체끼리 연산을 하더라도 알아서 _price 속성을 기준으로 연산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덤으로 __str__메소드도 구현하여 객체의 문자열 표현을 _name 속성으로 해 주었습니다.

이렇게 필요한 연산이나 상황에 맞게 매직 메소드를 구현하면 객체를 좀 더 멋지게 다룰 수 있습니다.

존나 멋지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