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Optimistic UI란?

티베트 모래여우 2021. 7. 16. 01:01
반응형

개요

SWR을 공부하던 중 Optimistic UI라는 용어를 보게 되어 간략히 정리해보겠습니다.

Optimistic UI란?

Optimistic UI(낙관적인 UI?)는 특정 요청이 성공 할 것이라 가정을 하고 먼저 그 요청의 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의 UI입니다. 어떤 요청이 아주 높은 확률(100%는 아니더라도)로 성공한다는 보장이 있을 때, 그리고 그 요청이 너무 늦지 않은 시간 안에 응답이 온다는 보장이 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UI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 줄로 요약하면 '안 봐도 비디오' 정도가 되겠네요

결과가 다~ 예상이 됩니다 결과가

Optimistic UI를 사용하는 이유

요청의 응답이 도착하기도 전에 미리 그 결과를 예측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유저 입장에서는 마치 즉각적으로 응답이 오는 것처럼 느껴지게 됩니다. 이는 곧 사용자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겠지요?

대표적으로 페이스북의 좋아요 버튼이 Optimistic UI로 동작하고 있습니다.

즉시라기엔 미묘한 시간

좋아요 버튼을 누른 순간 즉각적으로 UI에 변화가 반영되지만, 개발자 도구의 network 탭에서 확인 해 보면 미묘하게 요청을 주고 응답을 받는 시간이 존재함을 알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Optimistic UI는 상당히 유용하지만 혹시 모를 에러 발생에 대비하는 로직은 반드시 구성 해 두어야 합니다!

요청이 정말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실패하는 경우도 있기 마련이고, 이에 대한 대비가 없을 경우 사용자 입장에서는 분명 요청이 성공한 것처럼 보였는데 실제로는 실패한, 어이없는 상황을 마주하게 됩니다. 그리고 높은 확률로 서비스에서 이탈을..

서비스 개판이내요 탈퇴함미다 ㅂㅂ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