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란?

티베트 모래여우 2020. 10. 16. 22:36
반응형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란?

자바스크립트는 웹 페이지를 살아 움직일 수 있게 만들어주는 스크립트 언어입니다. HTML과 CSS가 정적인 페이지를 보여준다면 자바스크립트는 정적인 페이지를 동적으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HTML 페이지 안에 작성할 수 있으며 별도의 컴파일 과정 없이 웹 페이지가 로딩될 때 실행됩니다.

이름때문에 자주 오해받고는 하지만 Java와는 완전히 별개의 언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젠 필수 중의 필수 언어


자바스크립트의 역할

자바스크립트의 기본적인 용도는 도입부에서 말씀드렸듯이 정적인 웹 페이지를 동적으로 만들어주는 것 입니다.

어떻게 동적으로 만들어주는지 그 역할을 한번 볼까요?

1. HTML 조작

- 자바스크립트를 통해 HTML 요소를 추가, 제거하거나 페이지를 직접 조작할 수 있습니다.

2. CSS 조작

- 특정 요소에 스타일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이벤트 처리

- 마우스나 키보드의 입력, 클릭, 스크롤 등의 이벤트에 반응하여 특정한 동작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4. AJAX를 이용한 서버와의 소통

- AJAX를 이용하여 웹 서버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AJAX에 대해서는 추후 다루겠습니다.)

5. 쿠키 처리

- 쿠키를 설정하거나 조회할 수 있습니다.

6. 동적인 효과 지원

- 경고창 띄우기, 이미지나 버튼 등에 롤오버 효과를 넣는 등 동적인 효과로 꾸며주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JS로 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하니 궁금하신 분은 노마드 코더 니꼬님의 영상을 참조해주세요.


자바스크립트의 특징

 

1. 클래스와 상속 개념이 없음

- 객체 지향 언어이지만 클래스와 상속 개념이 없습니다. ECMA Script 5 버전부터 class 키워드를 지원하긴 하지만 형식적인 문법에 가깝습니다.

2. 인터프리터 언어

- 인터프리터 언어로서 별도의 컴파일 과정 없이 웹 브라우저에 의해 해석되고 실행됩니다.

3. Dynamic typing

- 동적타입 언어이기 때문에 변수의 자료형을 미리 선언 할 필요가 없습니다.

4. 클라이언트와 서버 양쪽 다 사용가능

- 기본적으로는 클라이언트측에서 사용하지만 nodejs와 같은 플랫폼을 이용하면 서버측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함수를 일급 객체(First-class citizen)로 취급한다.

- 일급 객체에 대한 설명은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파이썬(python) - 일급 객체(first-class citizen)

일급 객체(First-class citizen)란? 일급 객체는 OOP에서 사용되는 개념 중 하나로 아래의 조건을 만족하는 객체를 의미합니다. 1. 변수 혹은 데이터 구조(자료구조) 안에 담을 수 있어야 한다. 2. 매개변

tibetsandfox.tistory.com

 

ECMAScript에 대해서도 추후 다뤄볼게요.


자바스크립트의 장점

1. OS에 종속적이지 않음

- 웹 브라우저에 의해 해석되고 실행되기 때문에 OS에 상관없이 동일한 결과를 실행합니다.

2. 속도

- 컴파일 과정이 없는 인터프리터 언어이기 때문에 개발 속도가 빠릅니다.

3. 쉬운 입문 난이도

- 파이썬과 같이 직관적이고 단순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난이도가 쉬운 편입니다.

4. 폭 넓은 사용범위

- 위의 니꼬님의 영상에서 나오듯 웹 개발 외에도 사용할 수 있는 분야가 정말 많습니다.

반응형

'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 호이스팅(Hoisting)  (0) 2020.11.12
AJAX(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란?  (0) 2020.10.18